줌인터넷 주가와전망 그리고 재무&사업 총정리

    업계현황 및 전망

    (1) 산업의 특성

    인터넷산업은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생산과정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상품 및 서비스 판매가 용이한 산업입니다. 인터넷 포털산업은 '검색, 커뮤니티, 전자메일, 블로그 등의 서비스를 통해 금융, 생활정보, 뉴스, 이용자 콘텐츠 및 디지털화된 다양한 정보를 매개하는 산업'으로 정의됩니다. 포털서비스는 초기에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하여 달느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관문에 지나지 않았으나, 인터넷 이용자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용자와 콘텐츠, 미디어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산업은 유무선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와 온라인 광고산업의 성장을 토대로 비약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국내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국내 유무선 인터넷 이요자수는 빠르게 증가하여 2018년 말 기준 4,645만명, 인터넷 이용률은 91.8%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유무선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률]

    (단위 : 만명,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이용자수 3,718 3,812 4,008 4,112 4,194 4,364 4,528 4,613 4,635
    이용률 78 78.4 82.1 83.6 85.1 88.3 90.3 91.5 91.8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특히 스마트폰 보급과 무선통신 인프라의 발달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휴대용 기기 및 스마트디바이스를 이용한 인터넷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신규 서비스/상품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인터넷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 전망됩니다.

    (2) 시장 여건 및 성장성

    줌인터넷은 인터넷 포털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광고를 제공함으로 특히 온라인 광고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온라인 광고시장은 인터넷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광고 산업이 온라인 광고 중심으로 재편되기 시작하였으며, 2019년 온라인 광고 시장은 6조 4천억 원대를 넘었고, 전년대비 20%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2019년 온라인광고 시장 점유율은 전체 광고 시장 13조 3천억원 중 약 48%를 차지합니다.

    (단위 : 억원)

    매체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E)
    온라인 PC 19,816 20,889 19,468 19,034 21,307 21,306 21,190 23,117
    모바일 4,786 8,329 12,979 18,287 23,082 31,960 43,023 53,939
    합계 24,602 29,226 32,447 37,321 44,389 53,266 64,213 77,056

    (출처 : 2019년 온라인 광고 시장분석 및 전망, 온라인광고협회)

     

    현재 온라인 광고 시장은 모바일 광고의 성장세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3년에는 19%에 불과했던 전체 온라인 광고 중 모바일 광고의 비중이 2017년부터 PC광고의 비중보다 더 높아지기 시작하였고, 2019년에는 67%의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PC의 광고 시장은 약 2.3조원대로 2019년 대비 9%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모바일 광고 시장은 2019년 대비 25%이상 성장하여, 약 5.4조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 매체의 중심이 TV, 신문, 라이도 등에서 PC와 모바일 매체로 이동되면서 기존의 광고주들이 온라인 광고시장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또한 PC와 보바일 이용자 형태를 바탕으로 한 개인 맞춤형 타겟팅 광고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클릭된 만큼, 또는 약속한 성과만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대형 광고주뿐만 아니라, 소액 광고주를 온라인 광고로 유입시킬수 있게 되었고 향후에도 이와 같은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동영상 광고가 주목 받으면서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들은 본격적으로 직접 제공혹은 제휴를 통하여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올리며 동영상 광고 사업이 확대되고, 빅데이터 및 AI 기술을 바탕으로 광고 타겟팅 고도화됨에 따라 온라인 광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인터넷 기업의 주요 매출원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고아고 등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사업영역은 오프라인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경기변동과 상관관계가 높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광고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광고주 구성이 다양해 전통 매체 광고시장보다는 경기 민감도가 낮은 편입니다. 반면 디스플레이광고는 계절성이 뚜렷하여 주요 광고주인 대기업이 연간 마케팅 예산을 수립하는 1분기와 여름휴가 시즌인 3분기가 통상적 비수기이며, 2분기와 4분기가 계절적 성수기입니다.

    (4) 경쟁요소

    인터넷 산업은 설비투자나 서비스의 규모 및 구성에 있어 그 진입장벽이 높지 않고, 특히 전세계적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 등 인터넷 이용 환경이 변화하면서, 이용자가 비교적 손쉽게 이용 서비스를 전환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사업자 입장에서 인터넷 산업으로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합니다.

     

    이와 같은 과거 대비 신규 업체의 진입장벽이 낮아졌고,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 도영상 등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에 따라 국내외 이용자 간 서비스 전환이 용이해져, 경쟁환경은 과거 대비 심화되고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이용자들이 형성한 커뮤니티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가치가 창출되고 새로운 이용자가 유입된다는 점에서 선발 사업자의 시장 선점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어, 후발주자는 심회된 경쟁 환경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시장은 급속한 IT환경 변화 등의 특성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지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규업체의 진입이 여전히 활발한 상황입니다.

    줌인터넷의 현황

    (1) 서비스

    줌인터넷이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에서 UV, PV 및 도달률 등의 지표 상승은 바로 매출의 상승으로 반영됩니다. 동사는 상기의 지표를 상승시키기 위하여 인터넷 이용자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는 검색 서비스, 콘텐츠 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매출의 신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동사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zum.com

    'zum.com'은 기존의 국내 검색포털서비스인 네이버, 다음, 네이트와 차별화된 형태의 포털 서비스로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및 콘텐츠에 대한 용이하고 편리한 검색 기능을 최우선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를 위한 관문으로서 포털서비스의 의미를 고민하고 인터넷 시작페이지로서의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2) 검색서비스 - 검색zum

    검색 zum은 '더 편리한 인터넷' 및 '개방형 포털' 을 지향하는 'zum.com'의 핵심 서비스로써, 다양하고 유용한 검색 콘텐츠와 더불어 정확하고 편리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zum.com'사이트 내외부의 최대한 많은 정보를 대상으로 하고, 고객의 검색 의도에 맞는 결과를 편견 없이 중립적인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검색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검색 zum은 인공지능 기술, 딥러닝 등을 통한 검색 기술의 고도화를 꾀하고 있으며 새롭게 선보이게 될 모바일 서비스를 포함하여, zum.com 내 모든 서비스에서 그 실체화된 가치를 구현해 나갈 예정입니다.

     

    3) 뉴스 및 콘텐츠 서비스

    - 뉴스 zum, 뉴썸(모바일), 허브 zum, TV 줌, 뉴스어라운드

     

    "정보 가치가 높은 기사를 빠르고 편리하게 보여주는 것" 이것이 인터넷 뉴스서비스의 기본 철학이며, 뉴스zum이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입니다. 뉴스zum은 차별성 없는 비슷한 제목의 수많은 기사가 나열되는 타 뉴스서비스들과 달리, 간결하고 컴팩트하게 UI 및 이용자 사용 패턴 중심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허브zum은 분야별 전무가가 작성해 믿을 수 있는 정보를 담은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허브zum은 잡지에 게재되거나 작사, 칼럼니스트, 유명 블로거 등 전문 필진이 제작한 고품질 인터넷 콘텐츠가 웹과 모바일 상에서 편리하고 시원하게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TV줌은 발송클립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입니다. 주요 방송사별 최신 영상 및 하이라이트 영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즐겨보는 프로그램명을 검색하면 간략한 설명과 함께 회차별, 최신순, 과거순으로 영상을 제공하여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체 개발된 영상 플레이어 적용으로 이용자가 편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스어라운드는 연합뉴스, 연합뉴스TV, SBS, JTBC, 한겨례TV등 주요 방송사와 보도채널의 뉴스 영상을 유저들에게 영상콘텐츠 서비스로 제공하며 딥다이브의 영상 추천 서비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4) 쇼핑 커머스 서비스 - 쇼핑 zum

    쇼핑 zum은 바쁜 현대인들이 그날의 쇼핑 트렌드를 짦은 시간 동안 한 번에 흝어 볼 수 있도록 주요 쇼핑몰의 기획전이나 프로모션 등 쇼핑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주요 대형 쇼핑몰의 쇼핑 정보를 제공하며, 각 쇼핑몰의 주요 기획전과 프로모션 상품의 정보가 이미지 형태로 선별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줌닷컴 메인 화면에서는 쇼핑몰 핫 아이템 및 오늘의 키워드 쇼핑 정보가 제공돼 바쁜 쇼핑족들이 간편하게 트렌드에 맞춘 아이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커뮤니티 서비스 - 이글루스

    이글루스는 '좋은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는 곳'을 모토로 2003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국내 최장수 블로그 전문 서비스입니다. 총 33개으 ㅣ세분화된 관심사 중심의 다양한 블로그 내 개성 있는 콘텐츠들이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사용자가 손쉽게 꾸밀 수 있는 블로그 디자인, 운영자 블로그 이용한 긴밀한 소통 등을 강점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려왔습니다. 2016년 12월, 이글루스는 모바일에서의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이글루스앱' CBT를 시작하였으며, 고객들의 생생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6) 딥다이브 - AI 추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

    딥라이브는 콘텐츠 제공사의 영상 콘텐츠를 수집 및 분석하여 서비스제휴사에 영상 콘텐츠 추천과 광고 영상ㅇ르 함께 제공하는 AI 추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고도화된 AI추천 기술과 자체 개발한 플레이어를 통해 다양한 제휴사에 추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서비스를 시작하여 영상 콘텐츠 제공사를 중심으로 서비스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제품

    1) 검색광고

    검색광고는 검색어에 따라 이용자의 의도를 파악해서 원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의 광고상품이며 입력된 검색어와 연견성이 높은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특히 검색광고의 경우 이용자가 목적성을 분명히 갖고 검색하는 경우에 노출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시장에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는 광고 입찰시스템, 광고 노출시스템, 전국 영업망 구축 등 초기 투입 비용이 막대하게 소요되는 광고 유형입니다. 줌인터넷은 이러한 제약을 해결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검색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는 네이버와의 계약을 통해 검색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3개의 주요 검색광고 공급사가 있으며 각각 네이버, 카카오, 구글입니다. 동사의 이용자 수와 검색량, 트래픽 규모는 위의 3개 사업자 중 어느 곳과도 계약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를 갖추고 있으나, 기대 매출규모와 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국내 1위 검색광고 공급사인 네이버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광고물을 배너형태로 이용자에게 노출시켜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광고유형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직접 영업 광고와 애드네이트워 광고로 구분됩니다. 직접 영업 광고는 미디어렙 및 주요 대행사와 연간단위의 제휴 계약을 체결하여 광고를 운영 및 판매하고 있으며, 애드네트워크 광고는 여러 애드네트워크 플랫폼을 연동하여 광고를 노출하고 수익을 얻는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3) 커머스 광고

    줌인터넷의 커머스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의 유형에 속하지만 광고주가 인터넷 커머스 시장으로 제한되어 있는 버티컬 광고시장으로 구분됩니다. '광고 중개' 사업방식으로 동사의 줌닷컴 이용자를 대상으로 몇 가지 유형의 광고 상품을 커머스 사업자들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줌인터넷의 경쟁력

    당사의 주요 경쟁력은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 및 모회사인 이스트소프으와의 협력을 통한 마케팅 경쟁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당사는 검색엔진 기술력 보유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창립 초기부터 검색엔진 기술 강화에 노력해왔습니다. 2,000여대의 서버를 통해 월평균 30억 건의 문서를 서버에 인덱싱하여 검색결과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검색엔진의 지속적 성능 개선과 기능 고도화를 통해 양질의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줌인터넷은 매년 검색 엔진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대용량 검색 데이터 및 로그 분석, 대규모 문서 검색 플랫폼 고도화를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가 양질의 검색결과를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지금까지 쌓아온 빅데이터 분석과 검색 역량을 바탕으로 딥러닝을 접목시켜 검색 품질과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딥러닝을 통해 엄선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이를 모바일까지 접목하여 보다 폭 넒은 검색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러한 자체 보유 기술력은 발 빠른 의사결정을 돕고,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유 기술을 바탕으로 새롭게 출시하는 서비스 접목에 대한 빠른 의사결정은 서비스의 작은 부분부터 신규서비스 런칭까지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는 환경을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회사인 이스트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한 마케팅으로 타사 대비 적은 비용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사업 시작부터 2천만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알략, 알집 등의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광고옵션인 시작페이지 설정을 독점적으로 제공받아 단기간에 이용자 유입시키고 이용자를 꾸준히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시작페이지 설정은 네이버, 다음, 구글, MS, 네이트 등, 모든 포털검색 서비스 제공사가 자신의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마케팅 방법으로,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마케팅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줌인터넷 매출 실적

    당사의 수입원은 zum.com 포털을 통한 광고 수입으로 광고의 구분은 크게 검색(41.59%), 디스플레이(26.90%), 쇼핑(26.76%), 기타(4.85%)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020년 06월 30일]                                                                                                         (단위 : 백만원, %)

    매출
    유형
    구분 제5기 반기
    (2020년 반기)
    제4기 반기
    (2019년 반기)
    제4기
    (2019년)
    제3기
    (2028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배출액 비율 배출액 비율
    인터넷
    포털
    zum.com
    검색광고 4,748 41.59 5,510 45.15 10,993 44.30 11,630 47.95
    디스플레이 광고 3,060 26.80 3,264 26.74 6,626 26.85 6,211 25.61
    쇼핑 광고 3,055 26.76 3,009 24,65 6,156 24,94 6,117 25.22
    기타 553 4.85 442 3.46 966 3.91 294 1.22
    매출총계 11.417 100.00 12,205 100.00 24,680 100.00 24,252 100.00

    줌인터넷 판매조직

    2018년 06월까지 모회사인 이스트소프트와의 총판 계약을 통하여 이스트소프트에 광고 판매 관리 등을 위탁하였으나, 2018년 09월 01일부로 광고사업부문 양수를 통해 당사에서 판매조직을 운영하여 광고 영업 및 관리 역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줌인터넷의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감독할 책임은 이사회에 있습니다. 당사의 위험관리 정책은 당사가 직면한 위험을 식별 및 분석하고, 적절한 위험 한계치 및 통제를 설정하고, 위험이 한계치를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수립되었습니다. 위험관리정책과 시스템은 시장 상황과 회사의 활동의 변경을 반영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훈련 및 관리기준, 절차를 통해 모든 종업원들이 자신의 역활과 의무를 이해할 수 있는 엄격하고 구조적인 통제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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