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로봇 주가전망 그리고 재무와사업 총정리

    사업의 개요

    주식회사 유진로봇은 청소 로봇, 유비쿼터스 홈 로봇 판매를 시작하고 군사용로봇, 엔터테인먼트 로봇류를 개발해 기존의 완구 및 캐릭터 사업분문과 더불어 경쟁력있는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주)유진로보틱스와의 합병이후 지능형 로봇등을 직접 제조해서 시장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종속회사인 Yujin Robot inc 및 가이아 코퍼레이션의 사업내용도 주식회사 유진로봇과 동일합니다.

    지능형 서비스 로봇사업 업계의 현황

    (산업의 특성)

    지능형 서비스 로봇이란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하거나 인간과 상호작용을 하는 로봇으로서 당해 산업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인간생활의 아웃소싱 역활을 하며 소비자에게 높은 효용을 주며 생산자에게는 고부가 가치를 주는 산업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지능형 로봇 시장은 건강관리, 교육, 여가지원, 생활지원, 기사등의 개인서비스 영역과 농림업, 국방, 우주, 해양, 의료복지, 공공작업, 빌딩서비스 등의 전문서비스영역과 바이오,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자제품, 자동차의 산업용  영역을 아우르는 시장산업입니다.

     

    주식회사 유진로봇은 네트워크 기반 홈로봇과 관련해서 국내 최초 상품화를 완료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유진로봇의 대표적 상품인 로봇청소기의 경쟁 홰외기업으로는 아이로봇사가 청소로봇 룸바 등을 국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기반 URC로봇을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세계최초로 양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청소로봇 시장은 시장형성기 단계이며, 경쟁사인 미국소재 아이로봇사의 청소로봇제품의 경우 2003년도 출시이후부터 전세계 누적 판매수량이 1,00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매출증가율이 빠른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청소로봇의 시장경쟁 상황은 시장형성기를 지나 현재 서서히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며, 개발사의 차별적인 경쟁요인에 근거하여 잠재고객 발굴 및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현재 지능형 로봇 사업은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고 산업전반의 파급효과가 막대하며 IT와BT시장에 버금가는 시장으로 국가의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선정되어 2006년 시범사업을 통해 2007년부터 본격 보급 추진계획에 있습니다.

    그리고 차세대 성장동력과 연계해 지능형 홈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솔루션, 디지털컨텐츠, 미래형 자동차, 차세대 전기, 차세대 반도체, 차세대 바이포, DMB WIBRO UWB와 연계를 통하여 지능형 서비스 로봇시장이 발전할 것입니다.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국제표준화를 통해 국가 투자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국가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시점에서 주식회사 유진로봇은 주도적인 역할을 할것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최근 RT산업은 IT, BT에 이어 거대시장을 형성하는 차세대 핵심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제 로봇 산업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만큼 확실한 성장 산업으로 부각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로봇 기술 개발이 공장의 생산 자동화에 주로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 대상이었다면, 향후의 발전 방향은 일반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지능형 서비스로봇이 그 주요 대상이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과학 기술의 발전이 점차 가속화됨에 따라 로봇은 인간의 생활 속으로 점차 파고 들어올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 성장에 따른 복지 사회에 대한 관심 고조나, 풍요로운 생활과 더불어 부작용으로 예상되는 인간의 고립화 및 고령화에 따라 당연히 지능형 서비스로봇의 수요는 점차 증대할 것입니다.

    (경쟁요소)

    주식회사 유진로봇은 로봇, 전기 및 전자부품의 판매 및 제조와 그 부대사업 일체를 영위하며, 로봇개발 및 제조전문 기술집약형 기업입니다. 주력제품으로는 업계 선두의 위치에 있는 청소로봇, '아이클레보'를 비롯, 세계최초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유비쿼터스로봇 '아이로비큐'와 위험작업로봇 '롭해즈' 등 지능형로봇과 전자 및 반도체 산업 분야의 조립, 테스트 설비 및 자동화 설비와등의 산업용로봇이 있습니다.

     

    유진로봇은 국내업계에 선도적인 위치에서 보급형 청소로봇을 출시 및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국내외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지능형 로봇 기술평가대회 대상 수상한 홈로봇 아이로비를 상품화 완료했습니다. 동종업계 대표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한국로봇산업 협회 부회장이며, 전 한국 지능로봇 산업회장 회장사입니다. 한편 과학기술부 신기술 인증 및 NET 인증을 받은 위험작업 로봇 롭해즈는 이라크 자이툰 부대에 투입된 제품입니다. 그리도 URC로봇 아이로비큐는 2006년 정통부 장관상인 대한민국 U로봇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아이로비큐는 세계최초의 네트워크기반 서비스로봇으로서 집안환경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국내 최초의 로봇이며 국내 최초의 HRI기술및 컨텐츠 융합기술이 적용된 홈로봇이며 세계최초의 로봇전용서비스 저작도구에 기반한 로봇입니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과거 지식경제부의 차세대 성장동력 기술개발사업 및 우수제조 기술연구센터 기술개발사업과 정보통신부의 정보통신선도기반기술개발사업과 중소기업청의 구매조건부 기술개발사업등을 성공적으로수행했고, 지식경제부의 IT성장동력기술개발상버과 한국산업기술재단의 한미 공동 기술개발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 10월 지식경제부는 로봇미래전략을 발표하여 2022년까지 10배커진 22조원의 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로봇산업을 육성하겠다고 공표하였습니다.

     

    캐릭터 완구사업 업계의 현황

    (산업의 특성)

    캐릭터 산업은 상품의 인기도에 따라 수요가 급변하는 산업입니다.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에 있어 고객 흡입력, 시장의 독점력,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및 지명도 향상등을 마케팅에 이용하는데 산업적 특성이 있으며 일반적인 외형상의 특징보다는 이름, 성격, 행동, 목소리 등 그것이 갖고 있는 강한 개성을 제품 또는 서비스에 이전시켜 친근감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인기 캐릭터로 인정받으면 별도의 투자 없이 수익을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아이템 극대화와 다양화로 Total Shop에서 Multiple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상품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각종 매체와 오락, 휴양지 등 위락시설까지도 확대할 수 있따는 점에서 비즈니스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합니다.

    (산업의 성장성)

    캐릭터 및 완구산업은 승용물, 플라스틱완구 등 비 봉제 완구제품의 디자인 및 소재개발을 통한 제품의 고급화와 I/C칩, 컴퓨터와 접목할 수 있는 하이테크 완구 개발추진 등 캐릭터와 첨단 디지털기술을 접목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등의 새로운 수요변화에 대응하는 노력으로, 앞으로 성장업종으로 재도약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캐릭터 관련 제품들은 소비재 성격이 짙어 경기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만, 대상 연령층이 어린이들 위주로 구성되어 시즌이나 특정일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입니다. 승용완구의 경우 제품 재질 특성상 겨울보다 여름에 성수기를 이루며, 캐릭터 특성상 당해 연도에 큰 인기를 누리는 제품들의 경우 큰폭의 판매호조를 띠기도 하는 예외적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캐릭터 완구의 경우 라이센스 획득이 상당한 진입장벽의 역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가 개발하는 캐릭터 상품들은 타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쟁요소를 고려할 때 타 완구 업체들이 모두 경쟁적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재)

    완구 등 노동집약적 품목은 인력난, 고임금 등 국내환경악화로 이미 중국, 동남아 등 후발개발도상국으로 생산기반이 이전되고 있는 실정으로, 정부는 플라스틱완구, 작동완구 등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체제로의 전환을 위하여 완구용 IC칩, 유모차 설계기술 등에 공업기반기술개발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이아 코퍼레이션 사업부문)

    종속회사인 (주)가이아코퍼레이션은 유아 캐릭터 완구를 기반으로 유아발육용품, 수집용 피규어, 악세사리 등 아이와 성인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상품을 수입,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아완구 캐릭터상품은 대부분 인지도가 높은 월트디즈니의 캐릭터로 국내외에서 유아 및 어린이, 넓게는 성인들까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상품들입니다.

     

    또한 롯데마트와 업무적 협력을 통하여 롯데마트 점포마다 발육용품 및 키덜트 대상 피규어 공간을 운영 중이며, 다양한 유아용품부터 완구까지 폭넓은 유통망을 통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여아완구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으로 보여주고 있는 애니메이션 디즈니 프린세스 시리즈를 기반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당사는 지능형 로봇 및 홈로봇, 엔터테인먼트 로봇 등 로봇류와 캐릭터 디자인과 캐릭터 개발활동을 통해 캐릭터완구 판매를 영위하는 회사로서 공시대상의 요건을 갖춘 사업부문이 2개입니다.

    사업부문 표준산업
    분류코드
    제품의 개요 매출금액
    (백만원)
    매출비중(%)
    지능형 서비스 로봇 등 판매, 제조 D29299 지능형로봇,홈로봇,엔터테인먼트로봇 6,344 25.71%
    장난감 및 취미용품 도매업 G46463 캐릭터 완구, 플라스틱승용물, 팬시용품 등 18,335 74.29%

    주1) 상기매출비중은 2019.01.01 ~ 2019.06.30 기간의 연결기준 매출비중입니다.

    주2) 한편 개별 / 별도기준 매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표준산업
    분류코드
    제품의 개요 매출금액
    (백만원)
    매출비중(%)
    지능형 서비스 로봇 등 판매,제조 D29299 지능형로봇,홈로봇,엔터테인먼트로봇 6,344 85.72%
    장난감 및 취미용품 도매업 G46463 캐릭터 완구, 플라스틱승용물, 핸시용품 등 18,335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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