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콕스 주가와전망 사업의 내용 총정리

    메디콕스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

    메디콕스는 조선기자재부문, 전동기 및 발전기부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부문별 주요사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주요품목 주요 거래처
    조선기자재부문 조선블록 제조 현대중공업
    전동기 및
    발전기 부문
    전동기 및 발전기 OEM 생산 효성
    철도차량용 전동기 OEM 생산 현대로템, 철도청입찰방법등

    조선기자재 산업 업계 현황

    1) 산업의 특성

    조선산업은 대표적인 조립산업이므로 선박에 소요되는 가종 기계와 부품의 성능 및 품질이 선박의 성능을 좌우합니다. 조선기자재 산업은 조선산업의 후방산업이자 조선경쟁력 우위 확보에 결정적인 역활을 하는 조선산업 발전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박에 사용되는 모든 부품 및 자재류를 통칭하는 조선기자재는 약 420여종에 이르고 있으며 선박에 적용되는 부분과 기능에 따라 크게 선체기자재, 의장기자재, 엔진 및 기계, 전기전자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선종, 선형에 따라 품목별 규격의 다양화가 있으며 단위당 소요량의 한정 및 선박 사양에 따른 주문생산체제로 진행됩니다.

     

    선박용 기자재는 산업, 건설, 가정용의 타 용도로 사용되지 않아 용도의 한정성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조선기자재 업체들이 조선분야만을 전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조선기자재의 품질은 선박의 안전한 운항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IMO 등의 국제적인 검사 기준 및 국내 기술표에 의한 엄격한 품질 관리 기준과 인증, 승인의 각종 시험과 검사등이 요구됩니다. 주요 조선 기자재는 선주가 요구하는 세계 유명 선급검사 및 공업규격을 적용하고 선박 안전법 등 관계 법규에 의한 규제와 검사가 요구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지난 2008년 이후 조선,해운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2010년은 세계 조선산업과 국내 조선산업이 금융위기의 충격에서 서서히 벗어나면서 신조선 수출동향이 높아짐으로써 회복기를 거쳐 2012년부터 세계경제의 회복정도에 따른 물동량 증감여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18년 이후에는 조선산업 회복세가 발견되어 중장기적으로 환경오염 규제 강화에 따른 신규 수요, 전세계 선박 노후화에 따른 신규선박 발주 증가를 예상 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조선산업은 현재 글로벌 기간산업으로 주요 수요가 미국과 유럽 지역입니다. 거시적으로 환율과 움임 및 유가, 후방위 산업, 즉 전자, 전기, 철강, 에너지 산업의 성장도 제3요인으로 각국의 정부정책 및 글로벌 금융지원 확대여부 등에도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미시적 변수로는 첨단 기술력 확보, 영업력 증대여부, 거래가격 조율 책정 등이 산업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 외 계절적 변수 혹은 불가항력 변수들은 상대적으로 그 영향도가 미미한 편입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이 2019년 세계 신조선 시장은 환경규제 발효를 앞둔 선두들의 관망세 확산, 미중 무역분쟁 영향등으로 해운시황 침체가 겹치면서 신규발주가 억제되어 2019년 발주량은 2,529만CGT로 전년대비 27.0%감소하였습니다. 다만 2019년 세계 건조량은 전년대비 6.3% 증가한 3,281만CGT를 기록하여 2018년 저점으로 다시 개선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국내 조선업 수주량은 전년동기대비 28.4% 감소한 934만 CGT를 기록하고 있으며, 수주점유율은 전년 수준을 거의 유지하였으나, 전박적인 발주량 감소로 인하여 국내 수주도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19년 국내 건조량은 전년대비 23.1% 증가한 951만CGT로 전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16년 수요충격의 영향으로 인하여 급감한 2018년 거조량을 바닥으로 2017년 이후 개선된 수주의 영향으로 2019년 다시 건조량이 늘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세계 발주량은 하반기 이후 개선되며 증가될 전망이며, 국내 수주 증가는 세계 발주량 증가율에 다소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메디콕스 회사의 현황

    1) 영업현황 및 경쟁력

    메디콕스는 초대형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라 보스, 엔진룸 등 9곳의 특수 제작 요건을 요하는 부문의 Block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1. 높은 신뢰도 및 핵심기술 보유

    메디콕스는 세계 최고의 조선회사인 현대중공업 및 현대미포조선등의 1차 협력업체이며, 다수 거래업체와의 10년간의 고정거래를 통해 얻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높은 신뢰도로 현대중공업의 실적평가를 통한 안정적인 업체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씁니다. 각국 선급협회 등에서 정한 각종 시험을 거쳐 반드시 품질의 선능을 보장 받는 WPS인증은 P/BOSS BLOCK(BLOCK NO:A11) 제조 필수 요건으로서, 메디콕스는 일본 선급 협회 뿐만아니라 세계 3대 선급협회인 영국 로이드선급, 미국 선급협회, 노르웨이 선급협회에서도 2010년 7월 29일 WPS인증을 취득하여, 타 블럭 제조업체보다 차별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유리한 지리적 위치

    메디콕스는 진해 공장은 초대형 선박 블록 선적이 용이한 해안에 인접해 있으며, 국내3대 조선소와 인접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중 평균 강수량, 기온변화, 임해, 부동항 등 입지기준에 부합한 진해국가산업단지 내에 위치해 있으며 100톤에서 350톤급의 블록 이양의 필수 요건인 해상 운송이 가능한 해안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유리한 입지확보는 조선기자재 산업분야에서 기술력 및 영업력과 더불어 곧바로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한 축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3. 생산 능력

    메디콕스는 지속적인 시설투자 및 보수 작업을 통해서 매년 생산량을 확대하여 거래업체에 안정적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메디콕스는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동종 업체 대비 약 1.4배로, 체계화되고 계량화된 제조공정, 관리기법, 일괄생산통합시스템 등을 통하여 효율적인 생산능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4. 경기변화에 대한 대응력

    ■ 원자재 가격변화에 대한 대응

    메디콕스는 블록제조에 가장 필수적 재료인 후판 및 철재 기타 원자재 등을 별도로 구입하지 아니하고, 발주처에서 발주계약과 동시에 소요 원자재를 무상으로 공급 받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기타 제조업종에서 일반적으로 원자재를 직접 구매 조달하여 제품을 완성 후 납품 또는 상품화 후 판매하는 형식과 달라 원자재가격의 탈력도가 낮기 때문에 수주물량이 지속적으로 확보될 경우 꾸준한 매출규모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전반적인 조선경기 변동에 영향 미미

    메디콕스는 검증된 기술력과 축적된 신뢰도를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수주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한정된 공장부지 및 이에 따른 생산가능 capa의 한계로 늘어나는 물량 소화를 못할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는 조선사업의 불황으로 현대중공업 등 고객사의 매출이 감소되더라도 메디콕스가 수주할 물량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ㅇ낳거나 그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신규사업 내용 및 전망

    사업의 다각화 및 선박 블록 및 선박 발전기 사업의 확장적 성장을 위하여 산업용 전동기 및 선박용 발전기, 철도차량 부품 제조 사업부를 인수하여 소규모 합병을 완료하여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동기 및 발전기 부문]

    (산업의 특성)

    전동기 및 발전기 사업은 제품과 기술개발이 중요한 산업으로, 고도로 숙련된 노동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적 연구개발이 요구되는 사업이며, 진입 장벽이 높은 사업입니다. 철도산업은 공익사업이라는 특성과 함께 대규모의 자금투입이 필요한 사업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과 가격이 결정됩니다.

     

    (산업의 성장성)

    세계 전동기 및 발전기 시장은 오는 2020년까지 연평균6.4% 증가해 1250억 달러 수준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나라 기업들 역시 제품 성능 업그레이드 하는 등의 성장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철도산업은 지난 6월 정부가 고속철도 수혜지ㅏ역을 확대하고 대도시권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한 '제3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철도물류 경쟁력 강화를 통해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축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KTX 노선에 고속철을 인천공항에서 평창, 강릉까지의 철도 직통 운송 체계를 계획과 오는 2020년~2012년 개통 예정인 경전선, 서해선, 중부내륙선, 중앙선에 고속차량 투입이 계획됨에 따라 고속철 발주는 향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도시철도가 개통된 광주와 대전뿐만 아니라, 서울을 비롯하여 이미 도시철도를 보유하고 있는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등 지방 자치단체들도 추가노선 증설 계획을 추진 중이어서 자기부상열차, 경전철, 트램 등 친환경 고부가가치의 도시철도차량 투자도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전동기 및 발전기 사업은 국가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투자가 결정되므로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글로벌 시장은 글로벌 경기의 영향을 받으며, 해당 지역 및 국가의 특수성이 투자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의 수요는 대부분 신규 철도노선 건설에 후행하기 때문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계획이 철도차량 사업의 향후 수요를 경정하게 됩니다.

     

    (시장여건)

    전동기 및 발전기 시장은 전력 수요의 증가에 따른 공급 확대로 인해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위스와 중국 2014년에는 노후 전동기의 시장 점유율이 58~65%까지 높은 수준이었지만 설비개선에 노력하고 있고, 우리나라 역시 국가적인 통계조사와 수거정책을 시행이 필요하며, 노후 전동기수거의 교체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철도산업은 최근 글로벌 철도 화물 운송 확대에 딸느 기관차 및 화차시장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승객 수송용 고속전철 및 전동차 시장, 시내 교통을 위한 메트로, 경전철 시장이 더욱 서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쟁우위요소)

    메디콕스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전동기 발전기 사업의 경우 과거 이미 안정된 거래처와의 외주 거래를 하고 있던 대일전기로부터 기계설비, 계약, 기타 권리 등을 포함한 영업부문을 양수 함으로써,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반적으로 440V 이상으로 발전소, 제철소, 기타 산업시설 등에서 대용량의 부하 기기를 가동하는데 사용되는 전동기의 고압전동기이므로 국내 중대형 전동기 업체에 납품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의 매출 현황

    (단위 : 천원, %)

    사업
    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제적
    용도
    제23기 1분기 제22기 제21기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조선기자재 주문제작 조선기자재 선박블록제작 3,200,279 61.2 6,839,593 66.1 18,191,744 72.3
    전도익및발전기 주문제작 발전기 발전기제작 2,025,941 38.8 3,513,822 33.9 6,970,193 27.7
    전체 합계 5,226,220 100.0 10,353,415 100.0 25,161,93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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