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엔진 사업의 개요

    STX엔진은 디젤엔진 전문생산업체로 출범하여 엔진, 전자통신, 부품/서비스 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엔진, 중전기 종합회사입니다.

     

    2015년 이전에는 STX엔진의 사업을 선박엔진, 발전엔진, 방산엔진, 전자통신의 4개 사업부문으로 구분하였으나, 2015년 1월 1일 부로 아래와 같이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사업부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구분 회사명 사업부문 사업내용
    지배회사 (주)STX엔진 민수사업 선박용 엔진, 육상발전용 엔진, 산업엔진, 부품서비스 공급
    특수사업 육군/해군/해경 방위산업용 엔진, 정비/부품서비스 공급
    전자통신사업 해군 레이더/소나/통신체계, 기상청 기상레이더 등 공급
    종송회사 STX Service Americas, LLC 미국 부품판매 및 서비스영업
    STX Service Europe B.V. 네덜란드 부품판매 및 서비스 영업
    STX Service Singapore Pte. Ltd. 싱가포르 부품판매 및 서비스 영업
    Euro-Kytex EngineeringB.v. (*1) 네덜란드 엔진부품 판매

    STX엔진의 종섭기업인 STX Service Amercas.LLC, STX Service EuropeB.V., STX Service Singapore Pte. Ltd, Euro-Kytex Engineering B.V.은 부품/서비스 사업 수행을 위해 현지에 설립된 법인으로 지배회사인 STX엔진의 사업영역과 동일하므로 별도의 사업부문별 현황 내용을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STX엔진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2020.06.30                                                                                                                               (단위 : 백만원)
    구분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 합계
    매출액 101,195 92,024 24,502 217,721
    영업이식(손실) 2,367 3,907 2,007 9,282
    감가상각비(유.무형) 2,772 2,445 759 5,976
    자산총계 345,805 349,342 141,937 837,084
    부채총계 206,906 278,460 112,724 598,090

     

    (단위 : 천원, %)

    주요매출처 2020년 반기 매출액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한화디펜스 주식회사 27,103,504 12.45%
    방위사업청 22,125,622 10.16%
    현대로템주식회사 17,647,734 8.11%
    삼강엠앤티(주) 16,600,000 7.62%
    대우조선해양(주) 11,922,633 5.48%
    엘아이지넥스원(주) 8,478,208 3.89%
    현대중공업(주) 8,049,464 3.70%
    한화시스템(주) 6,529,877 3.00%
    기타 99,264,321 45.59%
    총계 217,721,363 100.00%

    당기 매출액은 IFRS의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된 매출액입니다.

     

    STX엔진 사업부문별 현황

    (1) 산업의 특성

    STX엔진의 사업은 크게 디젤엔진사업과 전자통신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디젤엔진사업의 경우 조선, 해운, 건설 등 전력 생산을 위한 발전사업과 철도차량, 방위산업 특수장비 구동을 위한 동력기관으로 사용되며, 수출의 비중이 높아 국가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통신사업의 경우 방위산업용 첨단 전자통신방비를 제작/공급하고 있으며, 위성, 항공, 통신 관련 부문의 신규개발이 점차 강조되고 있습니다.

     

    1) 민수사업부문의 벌커(건화물선), 탱커(유조선, 화학제품운반선). GAS손(LNG선, LPG선), 석유탐사 및 시추선 등 조선산업의 대표 선종에 탑재되는 선박용 주기관 엔진 및 보기용 엔진, 비상용발전기, 그리고 저선기자재를 비롯한 빌딩, 철도, 항만 크레인 등 각종 산업설비, 도서지역의 발전용엔진, 개발도상국의 발전용엔진으로도 공급되고 있습니다.

     

    2) 특수사업부문은 육군의 주력인 K1, K1A1 전차, K-9 자주포 및 해군, 해경의 함정(구축함, 고속정, 경비정 등)에 탑재되는 특수고속엔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3) 전자통신사업부문은 방위산업용 첨단 전자통신장비 산업으로서 군함에 설치 및 운용되는 수중음향체계, 전파탐지체계, 전술통신체계 등 다양한 장비를 공급해오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엔진사업의 핵심인 선박엔진사업은 조선 산업의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국내조선산업은 선박수주량 및 수주잔량, 생산능력, 생산기술, 연구개발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세계 조선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전년대비 신조선 발주량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였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성장률 역성장, 소비위축, 유가하락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 기준 전년대비 발주량이 급감하였으며, 20년 전체 신조시장은 19년 저점 이후 제2의 추가 저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선종으로는 LNG, 대형 Container 외에는 지속 부진 할 것으로 보이며, 20년 이후 IMO 환경규제가 강화된 만큼 중장기적으로 환경규제/탈탄소 및 태체연료 적용 움직임에 따른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친환경선박법 시행에 따라 정부 및 지자체의 친환경 관공선 건조가 의무화 되었습니다. 이에 가스엔진, DF엔진, 하이브리드 및 전기추진방식 등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수사업(방우산업)부문은 자주국방의 조기 실현을 위한 국산화사업 추진, 현재 보유하고 있는 병기 및 장비 유지에 대한 성능개량 등 차세대 전력증강사업이 기대됨에 따라 첨단 무기체계로의 전환 Plan에 맞춰 신규발주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수출형 산업구조의 전환정책에 따라 경쟁력 있는 무기개발, 수출증대 활동 등 정부의 지원하에 지속 추진 중입니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지원금 확대의 영향으로 국내 및 주요 선진국의 국방예산 삭감에 의한 PJT 지연 및 중단, 수출수요 감소 등 방위산업 부분의 위기도 함께 찾아왔습니다. 향후 방위산업 부분의 성장을 위해 자체 상품 경쟁력 강화, 원가절감 활동 등이 이루어져 자체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자통신사업부문은 위성, 항공, 통신 관련 부문의 신규개발과 국산화 추진 등 지속적인 전력보강 수요가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STX엔진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들은 대부분 국내외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특히 환율, 금리, 유가, 건설경기 등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민수사업부문 중 선박엔진산업은 세계조선시황에 따른 선박 건조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계조선시황은 서계경제성장률에 의한 물동량의 변화 및 이에 따른 해운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선박은 수명을 가지므로 이로 인한 노후선박의 대체수요에 따른 경기 순환을 되풀이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정부의 국방예산정책에 따라 다소 증감이 있을 수는 있으나, 꾸준히 안정된 수요를 기대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4) 경쟁요소

    선박엔진의 경우,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Licensor와 국/내외 많은 Licensee 엔진메이커들 간에 경쟁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엔진메이커는 STX엔진, STX중공업, 현대중공업, HSD엔진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품질, 가격 등 생존을 위한 경합을 진행 중입니다. 해외 메이커는 Tanmar, Wartsila 등으로 가격, 경험, 기술적인 우위를 내세우며 국내 메이커들과의 수주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STX엔진는 2,000kw 이상의 Non-Captive 중대형 엔진 시장에서 오랜기간 MDT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뛰어난 제품 품질 및 브랜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 추진하여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한 수익률 증대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Dual Fuel, Gas 엔진 등의 성공적인 개발과, 여러가지 국책과제의 수행을 통해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추가 선정되어 개발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수사업부문과 전자통신사업부문은 국가방위산업 특성상 영업수주 및 매출에 있어 외부적 경재요소는 여타 사업부문보다 적은 편이빈다. 하지만 다양한 방식의 국지도발을 예방하기 위해 최첨단 군사장비 R&D 투자 등 자주적 방위 역량 강화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며, 내수시장의 한계에 대응하여 수ㅜㄹ시장 확대를 위해 정부와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STX엔진는 기존 제품의 서능 개량, 신규제품 개발 등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STX엔진는 철강, 기계, 전기, 전자 등 국내외로부터 수많은 부품을 조달하고 있으며 특정한 기초 원재료 및 부품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므로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40여 년간 엔진사업을 영위하면서 구축시켜 온 안정적인 매입처를 확보하여 자원조달의 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
    (비율)
    민수사업 제품 디젤엔진 등 해상 선박용 엔진
    육상 산업용 발전기 엔진
    STX-MAN Diesel엔진 외 101,195
    (46.48%)
    특수사업 제품 특수엔진 전차,자주포,구축함,경비정,고속정 엔진 STX-MTU 엔진 외 92.024
    (42.27%)
    전자통신 제품 예인음탐기 외 전파탐지장비,군위성통신 전투체계 STX엔진 24,502
    (11.25%)
    합계 217,721
    (100.00%)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백만원)

    구분 제17기 반기 제16기 제15기
    선박엔진 1,222 1,222 1,222
    발전엔진 956 956 956
    특수엔진 705 650 650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재무위험 관리요소

    STX엔진은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공정가치 이자율 위험, 현금흐름이자율 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STX엔진의 전반적인 위험관리프로그램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 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뿐 아니라,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 문서화된 정책을 검토, 승인합니다.

     

    2) 외환위험

    STX엔진은 제품 매출 및 원자재 수입 거래 등과 고나련하여 주로 USD 및 EUR 등의 환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내부적으로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을 정기적으로측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외화 대비 기능통화 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세전순이익에 대한 영향
    당반기 전기
    USD 상승시 57,755 969,680
    하락시 (57,755) (969,680)
    EUR 상승시 (9,171,971) (8,880,607)
    하락시 9,171,971 8,880,607

    3)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회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파생금융상품, 은행 및 금융기고나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독립적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이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각 거래처에 대해서 독립적으로 신용평가를 받는다면 평가된 신용등급이 사용되며, 독립적인 신용 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경혐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개별적인 위험 한도는 이사회가 정한 한도에 따라 내부 또는 외부적으로 결정된 신용등급을 바탕으로 결정합니다. 신용한도의 사용여부는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4) 유동성위험

    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및검토하고 있습니다. 한편, 회사는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주)우리은행 외 1개은행과 매출채권할인약정을 채결하고 있습니다.

     

    5) 자본위험관리

    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이입니다.

     

    자본구조를 유지 또는 조정하기 위하여 회사는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을 조정하고, 주주들에게 자본을 반환하며,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 발행 및 자산 매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업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회사는 자본조달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본조달비율은 순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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