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케이프 실린더라이너 산업의 특성

    조선기자재는 선박의 건조와 수리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와 원자재를 총칭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선각과 상부구조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향해, 조타장치, 그 외 하역장비, 어로장비 등의 의장품이 포합됩니다.

     

    조선기자재 산업은 다종 다양한 기자재를 유기적으로 조합, 조립하여 원하는 성능의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산업의 후방산업으로 선종과 선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선박이라는 제한된 공간내에서 사용되는 중량과 용적에 제한을 받습니다.

     

    특히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한 국제협약에 의한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의 적용과 주요 조선기자재는 각국 선급 검사의 합격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조선기자재는 다품종 소량의 주문생산체제로서 제품의 공기가 장시간 소요되고 제품 공정상 단위당 생산면적이 타 업종에 비하여 많이 차지하며, 특히 기자재의 지명도에 따라 선주의 선호도가 강하며 첨단기술과 고부가가치의 기술개발을 필요로 하는 업종입니다.

     

    일반 경기변동과의 관계

    (주)케이프가 생산하는 실린더라이너는 일반 소비재와는 달리 조선업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는 제품이며 일반 소비재보다 경기변동의 기간이 장기간에 걸쳐서 발생하며 시간, 계절의 변동 등에 의한 경기변화와는 무관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선업의 경기변화는 그 전방산업인 해운업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30년 대순환 주기에 5~10년의 소순환 주기를 몇 차례 반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순환 사이클을 보이는 이유는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만한 큰 사건이나 경기변동에 따른 물동량 변화와 선박의 건조, 해체 주기 등으로 인해 신조선 수주량, 건조량, 신조선가에 장기 변화를 주는 것으로 판단되며, 소순환 사이클은 세계 경기 변동에 의한 세계 물동량 변동, 환율 변동에 따라 신조선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두산세계대백과 조선업 참조)

     

    #실린더라이너 교체용 시장

    실린더라이너는 엔진의 핵심부품이며 실린더라이너 내벽의 마모 정도에 따라 매 5년 ~ 7년 주기로 교환을 해야하는 고가의 소모품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세계 해운시장에서의 실린더라이너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으며, 신조선 산업의 경기변동과는 달리 안정적 매출이 가능합니다.

     

    통상 교체용 제품의 매출은 동일한 타입의 제품이라 하더라도 신조선용보다는 고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는 긴급수요 발생, 소량 주문으로 인한 연속생산 불가능, 제품의 정확한 도면확보 문제, 전반적인 물량의 공급부족 등의 사유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2019년 반기말 현재 당사의 매출수량 중 약 51.6%가 국내 및 해외의 교체용 제품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2012년 이후 2000년 중반 신조선 시장의 호황기때 인도된 신조선의 실린더라이너 교체 시기가 도래하였으나, 운임의 하락 및 물동량 감소 등으로 인하여 선박의 운행량이 감소함에 따라 그 교체 시기가 지연되어져 왔습니다. 그 이후 해운업의 구조조정과 LNG 수요증가에 따라 운임과 물동량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체용 제품의 매출도 증대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이러한 추세에 부합하여 많은 정보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주)케이프가 향후 지속적으로 제조공정의 효율화와 납기단축 등을 통하여 교체용 시장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주)케이프 기술적 부분

    (주)케이프는 지난 30여년간 실린더라이너 한 가지 제품만 생산에 매진해 오고 있으며, 그 동안 축적된 생산기술과 노하우로 세계 최고의 실린더라이너 제작업체로 업계에서 인정 받고 있습니다.

     

    (주)케이프 생산공정 부분

    (주)케이프의 생산설비는 소재생산에서부터 가공, 검사, 포장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논스톱 공정을 구축하고 있어, 소재 생산업체와 가공 생산업체가 각각 분리되어 있는 타 업체에 비하여 높은 생산효율성과 긴급대응에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케이프 거래선 부분

    대부분의 조선기자재 업체가 주 거래선인 1~2군데의 메인 엔진빌더의 발주에 의존하여 매출이 이루어지고 잇는데 반해, (주)케이프는 국대 3대 메이져 엔진빌더를 포함하여 중국엔진빌더, 일본엔진빌더, 유럽엔진빌더까지 신조선에 필요한 실린더라이너를 공급하고 있으며, MAN-ES, Win-GD, Wartsila 등 기술사업체와 현대글로벌서비스를 통하여 세계 A/S 시장에 (주)케이프 제품을 공급하고 잇는 등 다양한 거래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구분 매출유형 품목 주요상표등 매출액
    실린더라이너 제조업 제품 판매 실린더 라이너 - 17,223
    상품 판매 기부속부품 - 57
    부동산 임대 창고 및 부지임대 - 540
    기타 부산물 판매 기타 부산물 판매 - 461
    합계 18,281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주)케이프가 제조하는 실린더라이너의 주요 원재료는 철이 주원료인 주물소재이며, (주)케이프에서 직접 Casting을 제조하여 조달해 오고 있습니다.

    (단위 : 원/kg)
    품명 제36기 반기말 제35기 기말 제34기 기말
    라이너캐스팅 내수 700 740 693

    주) 원재료는 전량 구내에서 수급하고 있으며 수입은 없습니다.

     

    (주)케이프 매출에 관한 사항

    (주)케이프의 매출은 실린더라이너 단일 매출이며 매출유형으로 구분하면 (주)케이프가 주물소재를 직접생산한 후가공하여 판매하는 주문생산방식과 외부에서 구입하여 가공 후 판매하는 도급방식, 발주처에서 제공하는 소재를 가공하여 가공료만 받는 시급방식으로 나뉘어 집니다.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제36기 반기말 제35기 기말 제34기 기말
    제품 수출 5,716 9,525 7,508
    내수 10,737 15,427 10,526
    합계 15,453 24,952 18,034
    임가공 수출 4 0 14
    내수 766 1,949 2,346
    합계 770 1,949 2,360
    합계 수출 5,720 9,525 7,522
    내수 11,503 17,376 12,872
    합계 17,223 26,901 20,394

    판매경로

    (주)케이프의 판매경로는 국내 및 해외 모두 (주)케이프의 영업팀이 고객과 직접 접촉하여 계약하고 납품하는 직접판매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주문생산에 의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케이프는 중개상, 대리점, 판매전문자회사 등의 제도를 채택하고 있지 않습니다.

     

    판매전략

    실린더라이너는 제품의 품질이 판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바, 소재공장의 가동으로 소재에서부터 품질을 차별화 하며, 소재에서부터 가공 검사까지 일괄생산체제를 구축하여 원가절감 등으로 최고의 품질을 최적으 ㅣ가격에 납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주 현황

    품목 수주일자 납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실린더라이너 2019.06 2020.12 2,648 35,483 - - 2,648 35,483
    합계 2,648 35,483 - - 2,648 35,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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